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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조직관리

경력이란? 인적자원개발(HRD)에서 경력계획 및 경력개발

by hi-kku 2024. 3. 28.

경력이란?

경력이란 용어는 통상 한 개인의 일과 관련된 이력, 패턴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어 왔고, Lawrence 등 몇 학자들은 "개인의 생애주기에 걸쳐 진화하는 개인의 일과 관련된 총체적인 경험"이라고 정의했다.

 

과거 집안에 대를 거쳐 내려오는 부모님의 직업을 그대로 이어받아 평생 그 직업에 종사했던 때와 다르게, 산업혁명 이후에는 인구가 도시로 집중되는 도시화 현상과 급격한 산업구조 변화로 많은 일자리의 등장과 많은 다양한 근무유형으로 변화했다. 최근에는 평생직장이라는 개념도 사라지는 추세로 '생애주기에 걸쳐 진화하는 개인의 일과 관련된 총체적 경험'이라는 정의를 더욱 실감할 수 있다.

 

경력개발은 개인개발, 조직개발과 더불어 인적자원개발(HRD)의 3대 영역으로 분류되는 중요한 영역이다. 특히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그 중요성은 매우 강조되고 있고, 한 개인의 일 경험을 생애주기에 따라 종단적으로 연구하고, 개인과 조직 두 가지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경력개발의 주체는 누구?

앞서 정의를 살펴보면 경력개발 주체는 개인일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근로자의 직무는 소속 조직에 속해있기 때문에 개인들의 경력은 조직 영향을 많이 받는다.

 

즉, 개인 측면에서 자신의 일경험에 대한 체계적 계획과 의도적 활동을 통해 성공정 인생을 사는 게 경력개발의 목표라면, 조직의 경우는 효율적으로 인적자원을 활용 및 관리하기 위해 순환근무제(Job Rotation), 사내공모제(Job Posting), 경력개발 프로그램, 직군 전환 프로그램, 퇴직관리 프로그램 등 경력 관련 제도를 운영한다. 넓은 의미에서 개인과 조직 모두 경력개발의 주체라고 할 수 있다.

 

성공적인 경력이란 무엇인가?

경력 성공이란 개인 업무경험의 결과로 축적된 긍정적 심리상태와 업무 관련 산출물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경력성공의 기준은 보통 연봉, 보상, 승진 등 객관적인 성공과 직무만족과 같은 주관적 성공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학자 Hall에 따르면 경력의 효과성 또는 성공의 기준을 크게 4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1) 연봉, 승진 등 가시적 성공을 나타내는 수행결과

2) 본인 경력에 대한 만족도 (직무만족, 경력만족 등)

3) 적응성

4) 정체성

 

경력, 경력계획, 경력개발
경력, 경력계획, 경력개발

경력 계획

경력계획은 본인 스스로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경력 기회에 대한 정보 수집을 바탕으로 달성 가능한 목표 수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경력 계획의 필요성

1) 급격한 사회변화로 고용 안정성이 감소됨에 따라 스스로 체계적인 경력계획 수립할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다.

2) 경력성공 기준이 되는 과거의 연봉, 직장 안정성등에서 최근에는 경력만족, 성장기회 등 주관적인 요인이 더 강조되기 때문에 일률적인 계획은 효과적이지 않다.

3) 과거 산업시대의 승진, 연봉 등 직장 중심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일과 생활의 균형(Work-life Balance) 개념이 보편화되는 추세로, 최근 성공적인 인생을 일과 생활을 포함하는 총체적 관점으로 변화하고 있다.

 

Gould의 경력계획 모형

경력계획에 따라 목표를 수립하고, 노력하는 과정을 통해 경력 목표를 달성하고, 결과적으로 자아존중감 및 경력몰입 등의 경력 정체성이 성장하며, 또 다른 경력계획 수립을 강화하는 순환모형이다.

경력계획모형
경력계획모형

 

구체적인 경력계획이 있다면 학습동기가 생기고, 교육 프로그램 등에 적극인 자세로 참여할 가능성이 높기에 그 효과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 효과적 경력개발을 통한 경력성공을 이루기 위해 개인들의 명확한 경력계획 수립이 선행되어야 한다.

경력개발 

Simonsen에 따르면 경력개발이란 개인의 일과 생활의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적이고, 의도된 연속 과정이다. 개발이란 한 개인의 성장, 지속적인 획득과 적용을 의미하는데, 경력개발은 개인 경력계획의 결과이며 조직의 지원과 기회 제공을 포함하며, 이상적으로 개인과 조직 모두 초점을 맞추는 협력적 과정이다.

 

McDonalds와 Hite의 정의는 경력개발 주체를 개인으로 보고, 조직 내부뿐 아니라 조직 외부 활동을 포함하고, 의도적인 계획뿐 아니라 예기치 못한 즉흥적으로 발생하는 사건까지 포함한다.

 

조직차원에서 경력개발제도(CDP)는 조직과 개인의 경력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조직의 HR전략에 기반해 시행하는 구성원들 개인별 경력계획 수립, 경력향상 기회 제공, 직무순환, 직무 배치 계획 등을 포함한다.

 

- 조직적 측면
  · 적재적소에 조직 구성원들 배치해 경력을 향상
  · 조직에서 필요한 직무에 대한 후보를 사전에 양성해 인력운용 효율성 제고

  · 조직 구성원들의 경력개발 목적으로 다양한 공식/비공식적 교육 프로그램 운영

 

- 개인적 측면

  · 배치된 직무에서 경력을 쌓고 전문성 향상

  · 경력의 증가에 따라 다른 직무로 이동, 승진해 역할과 책임 권한 범위 확대